시놀로지 NAS 하이퍼 백업(Hyper Backup) 설정
시작하기에 앞서 해당 포스팅은 시놀로지 NAS DSM 7.2 Beta(베타) 버전을 사용 중 포스팅 되었습니다. 대부분 설정은 이전 버전과 같으나 혹여나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는점 참고부탁드립낟. 본래 DSM 7.2에서 하이퍼 백업의 속도가 빨라진다고 했으나 베타에는 적용이 안되어 해당 부분은 추후에 추가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하이퍼백업(HyperBackup)은 시놀로지 NAS에서 제공하는 백업 솔루션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 하이퍼백업(HyperBackup)의 장점
- 유연한 백업 방식: 시놀로지 나스의 하이퍼백업은 전체 시스템 백업, 파일 레벨 백업, 블록 레벨 백업 등 다양한 백업 방식을 지원합니다.
- 보안성 강화: 백업 데이터 암호화와 인증을 지원하여 데이터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안정성: 시놀로지 하이퍼백업은 데이터 무결성을 검증하고, 백업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중단 등을 방지합니다.
- 편리한 관리: 백업 작업을 스케줄링하거나, 백업 대상을 추가하거나, 백업 로그를 확인하는 등의 관리 작업이 간편합니다.
- 다양한 복원 방식: 시놀로지 하이퍼백업은 전체 복원, 파일 레벨 복원, 블록 레벨 복원 등 다양한 복원 방식을 제공합니다.
시놀로지(Synology) 하이퍼백업은 사용하기 쉽고 안정적인 백업 솔루션입니다. 다양한 백업 대상을 지원하며, 백업 데이터를 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업 대상이 많을 경우 백업 수행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다만 첫 작업시나 데이터가 많이 추가될때만 오래 걸리고 조금씩 변동되는거는 변동 되는 부분에 대해서만 백업이 진행되기에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가족 사진 백업과 웹서버 데이터등을 하이퍼 백업을 이용하여 외부장치로 백업합니다. 소요되는 시간도 짧고 안정적이라 시놀로지 처음 사용한 시점부터 쭉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워드프레스와 홈페이지 데이터가 있는 MariaDB10을 스케쥴 백업하여 효율적으로 백업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시놀로지 NAS 사용자라면 시놀로지 하이퍼백업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Synology) 하이퍼백업(Hyper Backup)은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DiskStation)과 관련된 백업 솔루션으로,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복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입니다. 이제 하이퍼백업 설정 방법과 장점, 후기를 각각 설명해보겠습니다.
시놀로지 NAS 하이퍼백업(HyperBackup)의 백업 설정 방법
“하이퍼백업(hyperBackup)”을 패키지 센터에서 설치 및 실행합니다.
플러스 모양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일반 사용자는 데이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백업대상! 즉 어느 위치에 백업을 할건지 묻는 창입니다. 시놀로지 C2 스토리지 (Synology C2 Storage) 부터 원격 NAS, 그리고 당연한거지만 로컬 폴더 및 USB, rsync와 WebDAV 파일 서버를 지원하며 클라우드는 드라박스(Fropbox),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HiDrive, JD Cloud, Microsoft Azure, Rackspace, S3 스토리지, Hicloud S3 연결을 지원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도 좋지만 다른 NAS나 네트워크 서버가 있다면 rsync와 WebDAV가 정말 유용합니다. 꼭 시놀로지가 아니더라도 큐냅에도 연결가능하며 심지어 IPTIME 나스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1차 적으로 시놀로지 나스에 USB 외장하드 디스크를 연결시켜 백업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로컬공간에 백업하시는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최소한 USB에 백업하거나 아니면 다른 공간에 있는 NAS나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백업하는걸 추천합니다.
또한 일회성 자료 백업이 아니하면 단일 백업은 안하시는게 좋겠습니다.
WebDAV의 설정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글을 참고바랍니다.
시놀로지 WEBDAV 서버와 RAIDRIVE를 이용하여 PC에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하기
USB로 했을 경우의 화면입니다. 원하시는 USB장치(시놀로지 NAS의 경우 폴더형태로 마운트 되어 연결됨)와 디렉토리로 사용할 문자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시놀로지 하이퍼백업에서 백업할 폴더 선택 화면입니다. 이역시도 원하시는 폴더 선택해 주시면됩니다. 저의 경우는 지인들도 제 NAS를 사용하기에 Synology Drive의 폴더가 있는 homes폴더와 photo의 폴더를 백업하는 작업한개와 웹서버 관련 백업 한개 해서 총 두개의 백업 스케쥴을 돌립니다.웹 서버 백업의 경우 백업할시에 웹서버가 잠시 중지되기에 다른 것들과는 함께 백업하는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응용 프로그램(패키지) 백업입니다. 여기서 백업할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하면 해당 응용프로그램과 그 응용프로그램이 동작하는데 필요한 종속 패키지도 같이 백업이되며 당연히 응용프로금의 데이터가 있는 폴더도 백업이 됩니다.
이 설정화면에서는 제일 위에 작업이름을 원하시는대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외 설정을 입맛에 맞게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왜그러는지 모르겠으나 해당 화면에서는 4시간 단위로 백업을 한다던가하는 스케쥴 설정을 시간단위로 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다시 설정을해야하니 넘어 갑니다.
총 몇개의 데이터를 백업할지 어떤 방법으로 오래된 백업을 지울지에대한 내용이라 보시면됩니다. 최대 보전 버전 수란 부분이 있는데 256개로 설정이 되어있어도 매일매일 엄청난양의 데이터가 새로 들어오고 지워지고 하는게 아니라면 걱정하실 필요없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시놀로지 NAS의 하이퍼백업은 처음에 100%를 백업하고 그 다음에 변동된 부분에 대해서만 백업을 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간 단위 스케쥴 백업을 위해서는 위와같은 경로로 들어가거나 간단하게 아래 작업 설정을 클릭 하셔도 됩니다.
해당 화면에 보시면 앞에 말씀 드린대로 시간 단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 화면처럼 4시간 단위로 백업을 한다고 했을 때 마지막 실행 시간을 꼭 가장 늦은 시간으로 변동해 주셔야 합니다. 기본값음 첫 실행 시간으로 되어 있어서 첫 실행시간만 하고 그날 백업이 끝나 버립니다. 이해가 안되신다면 한번 눌러보시면 이해가 쉽게 가실거라 봅니다.
시놀로지 NAS 하이퍼백업(HyperBackup)의 백업 복원 방법
백업 한 데이터를 복원 하고자 할때에는 시계가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가는 듯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해당 화면에서는 현재 백업이 되어있는 작업명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만약 시놀로지의 데이터가 날아가서 초기화가 된상태라면 해당 작업명은 보이지 않을겁니다. 그런경우 아래 기존 리포지토리에서 복원을 클릭하여 백업이 되어있는 장치나 네트워크 드라이브,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하여 연결해야 합니다.
시스템 구성 복원 여부에 대해 물어보는데 만약 초기화된 후에 사용하면 기존의 사용자 및 권한등이 한번에 다 넘어오기에 편리합니다. 항목들을 클릭하면 어떤 데이터등이 복원되는지 위 화면처럼 대략적으로 표시됩니다.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고 아래 부분에서 복원 하고자하는 시점을 선택한다음 백업된 시간까지 클릭하여 선택한뒤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해당 백업에 포함되어 있는 응용프로그램이 표시됩니다. 이렇게 다음 다음을 클릭하시면 해당 자료가 복원이 됩니다.
만약 백업한 자료 중 일부의 파일만 복원을 원한다면 위에 설명한 방법을 사용하면 시간이 오래걸리고 원하지 않는 자료가지 복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시놀로지 NAS 하이퍼 백업 첫 화면에서 돋보기와 시계바늘이 합쳐진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원하는 시점의 일부파일만 복원이 가능합니다.
이상 시놀로지 하이퍼 백업의 설정 과 복원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제 기준으로 중요하다 생각 되지 않은 부분은 가볍게 넘어가거나 생략했으니 혹여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