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들은 해당이 안되는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네이버의 경우 자사 블로그의 글에 굉장히 관대한 편입니다. 노출 시간도 거의 즉시라고 할정도로 매우 빠릅니다. 반면에 티스토리나 저 같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누락은 기본이고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그동안의 경험과 최근 예로 해당 내용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수집 요청

우선 글을 발행하게되면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이상 기본적으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구 네이버 웹마스터독구)에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해야합니다. 단순히 사이트맵이나 RSS 피드를 등록해도 수집은 되지만 수집 후 색인까지 꽤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글 참고바랍니다. 예전에 작성한 글이라 지금과는 조금 다를 수 있으나 크게 변한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네이버 검색에 내글 보이게 하기)

얼마전 디월트 DCS578 원형톱과 플런지쏘 플레이트에 관해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해당 글을 예로 들겠습니다. 우선 위와 같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웹페이지 수집요청을 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노출까지는 수집요청 후 1-2시간 이내로 처리가 됩니다. 물론 해당 글도 금방 검색이 가능했습니다. 단 웹문서에만 노출이 됐었습니다.

수집 요청한 글이 색인이 되어 검색이 되는지는 아래와 같이 검색을 하면 확인하실 수도 있고 자신이 작성한 글의 키워드로 최신글 보기 등으로 검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ite:redmilk.co.kr dcs578

대부분 검색 포털 검색창에 위와 같이 입력하면 색인 상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글 수정 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반영되는 시간

그러고 제가 작성한 글을 다시보니 플런지쏘를 플런치쏘라고 발음나는대로 아무 생각없이 여기저기 적어 놨었던 것을 확인했습니다. 심지어 제목에서 잘못 적어놨네요. 글을 수정하고 다시 서치 어드바이저에 수집 요청을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몇시간 후 바로 적용이 됐습니다.

네이버 뷰탭과 웹문서에 내 글이 노출되는데 걸리는 시간 5
수정 후 재 수집요청 결과

사실 위사진은 전부 적용되고 난후 스크린샷을 찍은겁니다. 헌데 이상한 점이 보이시나요?? 플런지쏘가 아닌 플런치쏘로 검색을 해야 해당 글이 검색이 됐습니다. 분명히 글 화면상 보이는 글내용에도 플런지쏘로 되어있는데 플런지쏘로는 아무리 검색을 해도 안나옵니다. 아마 겉에 보이는 부분만 수정이되고 검색에 관련된 데이터베이스에는 아직 적용이 안된듯합니다. 바꿔말하면 처음에 글을 발행하고 수집요청을 할때 조금 더 신중히 검토하고 올려야 합니다. 그렇게 2일가량이 지나갔습니다.

네이버 뷰탭 및 웹문서에 노출

2일 가량이 지난 오늘 다시 검색을 해봤습니다.

이제 네이버 VIEW탭에 노출이 됩니다. 또한 웹문서에도 너출이 됩니다. 이게 왜 이중으로 노출이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Rank Math SEO플러그인을 사용 후 대부분의 글들이 이렇게 노출이 됩니다.

이상 네이버 수집 요청 후 색인되어 내글이 검색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을 대략적으로 알아봤습니다. 위에서 예로든 포스팅 외에는 대략 몇시간 이내로 뷰탭에 노출이 됐는데 해당건은 수정을 해서 좀 늦어지지 않았을까 함니다. 물론 이 부분은 블로그의 평판이나 여러가지 요인들로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최적화, 검색 최적화니 하는 것들은 사실 어느정도 정해진 틀 안에서만 글을 작성하면 된다고 봅니다. 이런것들 보다 중요한건 글의 퀄리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