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월트 플렉스볼트 어드밴티지 그라인더 DCG409VSN, 티스텍 IP54 공구함(DWST83345-1) 후기 및 소개
작년 12월인가 구매한 디월트 플렉스볼트 어드밴티지 DCG409VSN(DEWALT FLEXVOLT ADVANTAGE) 모델입니다. 그때 당시에는 제 블로그가 악성코드로 다운된 상태라 이제서야 후기를 남기게 됐습니다. DCG409의 파생 모델로 대부분 비슷하나 속도 조절 기능이 추가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구매할 당시에는 베어툴만 판매를 해서 디월트 티스텍 IP54 공구함(DWST83345-1)을 구매해서 위 사진처럼 만들었습니다. 해당 이 공구함은 디월트 티스텍 폼 인서트 스펀지 (DWST88801)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DCG409VSX1 이라는 20V/60V 플렉스볼트 배터리와 DCB118 8A 충전기가 포함된 모델을 판매합니다. 다만 아직도 케이스는 같이 판매를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디월트 플렉스볼트 어드밴티지 그라인더 DCG409VSN
디월트 플렉스볼트 어드밴티지에 대하여
제품 소개를 하기에 앞서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디월트(Dewalt) 충전공구들중 플렉스볼트(FLEXVOLT)가 표시되어 있는 제품들은 60V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군입니다. 그런데 왜 20V 제품에 플렉스볼트 어드벤티지(FLEXVOLT Advantage)란 이름이 붙는지 의아해 하실 수 있습니다. 디월트에서 플렉스볼트 어드벤티지 제품들은 20V, 와 60V 배터리 모두를 사용할 수 있으며 60V 배터리를 사용시에는 파워가 더 강해지는 제품들 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DCG409VSN 모델에 20V와 60V 겸용으로 동작하는 DCB609배터리를 체결시에 DCG405에 20V 배터리인 DCB184 조합보다 70%가량 강력해진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60V배터리를 장착시에 확실히 파워가 강해지기는 합니다. 다만 홈페이지에서 같은 모델로 20V 전용배터리와 60V 플렉스볼트 배터리 체결시 어느정도 성능 향상이 있는지 알려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말하는 성능과 특징입니다.
디월트 DCG409VSN 그라인더 스펙과 주요 기능
- 전압 60 V
- 전류 3.0 Ah
- 무부하회전수 9000 rpm
- 날지름 125 mm
- 스위치 종류 슬라이드 스위치
- 중량 1.85 kg
- 스핀들 직경 M10
- 20V 제품에 FLEXVOLT 배터리를 체결하여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파워를 극대화
- E-Clutch : 과부하 시 날 회전 멈춤 (모재 킥백 현장 방지), 사용자 안전 및 제품 내구성 향상
- 모터 분진 침투 감소 / 오염 방지 및 제품 내구성 향상
- 속도 조절 기능 (6단)
- 짧고 낮아진 기어 케이스 / 좁은 공간 작업에 탁월
- 슬로우 스타트 기능 & 원터치 가드 방식
- 가벼운 무게, 핸들 디자인 개선으로 그립감 개선
저 기능들 중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건 킥백 방지(킥백 컨드롤) 기능인 E-Clutch입니다. 자재를 자를때 잘리면서 살짝 벌어지면서 잘리거나 공간이 살짝 있어야 하는데 절단된 부위에 공간이 없어져 날이 자재 사이에 끼면서 과부하가 걸려 공구나 자재가 날아가는 현상을 킥백이라 합니다. 이때 사람 쪽으로 날아오게 되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모든 전동 공구 중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게 그라인더이기도 합니다. 핸디 그라인더의 경우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자재보다는 그라인더가 날아가게 되며 굉장히 위험합니다. 보쉬, 아임삭, 메타보, 계양, 밀워키 등 많은 제조사들이 해당 기능들을 달고 나오는 추세입니다.
킥백 컨드롤 기능인 E클러치 만큼이나 안전과 관련 기능인 슬로우 스타트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갑작스러운 작동시 간혹 킥백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바로 최대 출력으로 돌지 않고 서서히 속도를 올려서 셋팅 된 속도까지 올라가는게 슬로우 스타트 입니다.
디월트 DCG409VSN 그라인더 외관
또하나 눈여겨 볼 기능이 속도 조절 기능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디월트 무선 충전 핸드그라인더 중에서 속도조절 기능이 처음 적용되어 나오는 제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속도 조절 스위치로 1단인 3000RPM 부터 6단인 9000RPM 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재질이나 상황에 따라 변경해서 사용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6단 풀 스피드에서 건들이 없을것 같긴 합니다.
이 제품은 슬라이드 형태의 스위치가 달려 있습니다. 보통은 작업시 여러 자세를 취해야 하기에 손잡이를 잡고 있어야하는 패들형 스위치 보다는 슬라이드 스위치를 선호하는 분들이 현장에 많은신 것 같습니다.
가드는 원치 가드라고 해서 한쪽 방향으로는 아무런 조작 없이 돌리기만 해도 돌아갑니다. 반대로 돌릴시에는 날 옆에 금속으로 된 버튼 같은 스프링이 있는데 해당 스프링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DCG409VSN 플렉스볼트 어드벤티지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5인치 글라인더입니다. 구입시에 15mm와 16mm 만조가 제공 되는데 다른 모델 사용할때 디월트 제품은 장착 및 분리도 불편하고 작업하다 보면 꽉끼어서 애먹은 적이 여러번 있습니다. 그리고 만조를 두개씩 가지고 다니기 불편합니다.그래서 저는 기본 만조는 구석에 치워두고 그 알만한 사람은 다아는 마술 만조를 사용합니다. 마술 만조는 아래 링크에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https://www.magicmanjo.com/goods/view?no=85
디월트 티스텍 IP54 공구함(DWST83345-1)
일반 티스텍과 호환 가능한 티스텍 IP54 공구함 입니다. IP54등급은 작업장의 분진을 완전히는 아니지만 대부분 막아주고 비 조금 맞고 물이튀어도 막아줄수 있는정도의 등급입니다.
방수 방진 등급이 높지는 않은 만큼 고무씰이 아닌 스폰지 같은 형태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있는 다른 IP5 티스텍 공구함은 괜찮은데 이 공구함은 스폰지가 좀 울퉁불퉁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방수 방진 기능외에는 기존 티스텍과 크게 달라진건없고 측면 렌치부분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문제는 저 측면렌치가 아니라 측면렌치가 체결되는 공구함 하단에 플라스틱이 잘깨지는데 그 부분을 좀더 보완했으면 어떨까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후기 및 총평
구매 후 몇달간 사용해본 결과 성능은 조금 오버해서 유선 느낌이 납니다. 기존 20V 핸디 그라인더와는 확실히 다른 파워를 보여줍니다. 기존처럼 빨리 자를려고 압력을 주지 않아도 꽤 빠르게 잘려나갑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1.7Ah 파워스택 배터리(POWER STACK DCBP034)를 사용하다가 조금 더 강한 성능과 파워가 필요할때만 20/60V 플렉스볼트 배터리인 DCB609를 사용합니다. 플렉스볼트 DCB609는 너무 무거워서 장시간 사용은 조금 힘든 감이 있습니다. 조금 용량이 작은 DCB606 플렉스 볼트 배터리도 무겁습니다. 하지만 든 20V와 60V배터리를 상황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한다는건 큰 메리트가 있는것 같습니다. 암튼 주변에서도 다들 좋다고 배터리만 있으면 사고 싶다고 말할 정도로 좋게 평가합니다. 이글을 보시는분들도 이 제품을 고민하신다면 구매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