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월트 아토믹 임팩 드릴 드라이버 DCF850 후기
디월트(Dewalt)에는 아토믹(Atomic) 시리즈 공구들이 있습니다. 경량화와 소형형화를 하면서도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들입니다. 그중 디월트 컴패트 아토믹 충전 임팩 드릴 드라이버 DCF850N을 작년 겨울에 구입했습니다. 늦었지만 간략한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디월트 임팩 드릴 드라이버 DCF850N 구성
다른 디월트 관련 포스팅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제품명 뒤에 N이 붙으면 배터리와 충전기가 없이 본체만 있는 베어툴 제품입니다. 사진에 있는 케이스와 배터리 충전기는 기존에 별도로 구매한 제품 입니다. 케이스에 들어있는 제품은 DCB115 충전기와 20V 파워스택 1.7Ah 배터리인 DCBP034입니다. 이 배터리 정말 물건입니다. 크기도 작고 힘도 좋습니다.
현재는 파워스택 5Ah 배터리인 DCBP520도 있는데 생각보다 크게 나왔습니다. 디월트 DCF850은 베어툴인 DCF850N에외에도 20V 5A 배터리 2개와 DCB115 충전기가 함께 구성된 DCF850P2A, 그리고 1.7Ah 파워스택 배터리 DCBP034 2개와 DCB115 충전기로 구성된 DCF850E2A가 있습니다. 최근에도 DCF850H2A 도 나왔는데 이 제품은 5Ah 파워스택 배터리인 DCBP520 2개와 DCB11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배터리와 충전기 세트상품으로 구매하신다면 1.7Ah 배터리로 구성된 DCF850E2A가 개인적으로 괜찮아 보입니다. 해당 제품은 컴팩트인게 장점인데 5Ah 배터리는 장점을 살리기에는 좀 언발란스한듯 합니다. 그리고 데크작업등 피스를 계속 박거나 벽에 구멍을 계속 뚫거나 하는거 아니면 1.7Ah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그런작업이라면 이 제품은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문제점에 대해서는 본문에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별도 구매와 세트상품의 가격을 비교해보신 후 구매하시면 좋을듯합니다. 간혹 세트보다 별도 구매가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디월트 임팩트 드릴 드라이버 DCF850 외관
확실히 헤드가 툭하고 잘라논것처럼 짧습니다. 무려 101mm밖에 안됩니다. 덕분이 좁은 공간에서 작업하기 좋습니다. 물론 그럴때는 비트도 짧은 걸로 이용합니다.
이 제품에 대해 검색해보신 분이라면 발열 문제가 있는걸 아실겁니다. 저 조그마한 헤드 부분에 고성능 브러시리스 모터를 넣어놨으니 통풍도 잘안되고 힘들겠지요. 하지만 반복 작업을 계속할 경우에나 해당합니다. 저의 경우에 목공 및 인테리어 일을하면서도 불편할 정도로 발열이 올라오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하드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야라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작은 고추가 맵다고 DCF850은 2023년 3월기준 디월트 20V 임팩트 드라이버 중 거의 최상급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신상품인 DCF840이 나오긴 했는데 분당타격수는 4200IPM 으로 DCF850보다 높고 토크는 192Nm으로 조금 낮습니다. 작업 상황에 따라 성능 차이가 다소 뒤바뀔 수도 있는 부분으로 보입니다.
스펙
- 최대 토크 – 205Nm
- 분당 타격수 – 3800IPM
- 무게 – 0.95kg
- 베어링 – 부싱
디월트에서 인기 있는 임팩 드라이버인 DCF887과 성능 스펙은 동일합니다. 다만 헤드 길이가 짧습니다. 그런데 무게는 오히려 DCF887이 0.05kg 적은 0.9kg입니다.ㅈ
제품에 대한 자세한 스펙은 아래 공식 홈페이지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속도 조절 스위치 부분입니다. 1단은 일반 피스를 박을때 사용하는 정밀 드라이브 모드입니다. 0-1000RPM 구간을 사용하는데 가정에서 가전제품 배터리를 교체하려고 볼트를 풀고 조인다던지 커튼을 설치시 피스를 박을때 등 일반적인 용도는 1단이 좋습니다. 일정 부하가 걸리면 멈추는 기능입니다. 초보자가 무조건 빠르다고 2,3 단을 이용하시게 되면 피스(나사)선이 나가 헛도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임팩 드릴 드라이머와 햄머 드릴 드라이버의 차이
잠시 임팩 드라이버와 햄머 드릴드라이버의 차이점을 이야기하자만 임팩 드라이버는 돌아가는 방향으로 쳐주는 효과가 있어 더 강한 토크로 조이거나 타일 및 목재에 구멍등을 뚫기 좋으며 해머 드릴 드라이버는 해머 모드로 작동시 망치 치듯이 때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콘크리트등을 뚫기에 좋습니다. 햄머드릴 드라이버의 해머모드로 타일에 구멍을 뚫으면 타일에 금이 가는 모습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보통 일반적인 콘크리트는 임팩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일반 가정용으로 구매하신다면 힘좋은 임팩 드릴 드라이버 하나면 충분할 듯 합니다.
디월트 임팩 드릴 드라이버 DCF850 총평
몇개월간 사용해본 결과 발열문제는 물론이고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특히나 좁은 공간 및 자재의 작업은 정말 최고입니다. 배터리와 충전기까지 하면 일반 가정집에서의 사용은 부담스러울 금액일 수 있으나 조금이라도 건설, 건축업 등 관련직종에 종사중이시라면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