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도메인(domain) 주소는 aaa.bbb.ccc.ddd 같은 숫자 형태로된 IP주소를 기억하고 알아보기 쉽게 문자화 한것을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기업의 홈페이지나 전자상거래 사이트등을 운영하는데 숫자로된 IP주소는 기억하기 힘드니까요. 도메인을 이용하면 사용중인 NAS에 연결할 수도 있고 홈페이지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자신만의 이메일 주소로 사용할 수 있고요. 도메인 설정은 간단합니다.
1.사용할 도메인 이름 정하기
설정은 간단하나 도메인 이름을 정하는게 가장 어려울듯합니다. 저의 경우도 이것저것 넣어보다가 다 있는 도메인으로 나와서 결국 지쳐서 추천 도메인으로 나오는걸 선택한게 redmilk.co.kr입니다. 특히나 기업의 홈페이지나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경우 더 공을 들이셔야 합니다. 여러가지 후보군을 생각해두고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는사이트에 가서 해당 도메인을 검색하면 소유할 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2.도메인 구매
도메인은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후이즈 가비아 카페24등의 업체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용도이고 대체적으로 도메인 구매와 NAS등에만 사용하실 거라면 가장 저렴한 곳에서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간혹 가입시에는 이벤트로 저렴한데 다음해부터는 가격이 많이뛰는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도메인을 NAS에 연결하기
저의 경우 도메인을 시놀로지 NAS에 연결하여 현재 보고계신 이 블로그도 운영중이고 메일서버로도 사용을 합니다. 그 외에도 활용할 수 있는건 사용자에 따라 굉장히 많습니다.
도메인을 구매한 사이트에 보시면 관리자 메뉴가 있을겁니다. 그곳에서 웹DNS 또는 DNS설정등의 메뉴로 들어갑니다.
우선 사용하시는 NAS나 웹 서버의 IP주소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잘 모르신다면 NAS나 웹 서버가 있는 장소의 네트워크에 연결된 PC나 스마트폰으로 네이버나 검색포털에서 내IP확인 이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크린샷에 보시면 A타입 레코드로 redmilk.co.kr을 111.222.333.444의 주소로 연결하는 내용의 설정입니다. 당연히 해당 IP주소는 서버나 NAS가 있는곳의 네트워크 주소입니다.
단순히 해당 주소만 사용하신다하면 위와 같이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예를들어 www.redmilk.co.kr 이라던가 blog.redmilk.co.kr 이런식으로 서브 도메인을 이용하신다면 추가로 CNAME 타입 레코드를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서브도메인으로 접속하시면 모두다 A레코드에 지정한 주소로 접속하게 됩니다. 당연한 결과이며 각 서브 도메인 별로 경로를 다르게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NAS나 서버에서 .htaccess 파일을 수정 하셔야 합니다.
방법은 비슷합니다. 타입부분에 CNAME레코드를 입력 후 호스트 부분에 사용을 원하시는 문자를 입력해주시고 레코드 부분에는 IP주소가 아닌 자신의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서브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정한 A레코드는 기본으로 입력하셔야합니다.
서브도메인 활용에 관한 글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메일 서버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설정이 있는데 해당 부분은 추후에 메일서버 구축 관련 포스팅을 할때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메인으로 NAS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