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블로그를 복구하고 조금씩 새로운 포스팅과 기존 글들을 노출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갑작스레 네이버에서 뷰탭에 노출되던 글들이 전부 사라졌었습니다.
관련글 – 네이버 뷰탭 누락 현상 발생으로 방문자 급감
검색 누락을 해결하기 위한 작업
네이버에 블로그 글이 뷰택에서 누락됐던 분들이나 블로그 최적화나 검색엔진 최적화등에 대해 제대로 공부하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특별히 할 수 있는일이 없다는것을요.
오히려 이런 상황에서 SEO 설정을 변경하거나 재 색인 요청등을 하게되면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뷰탭에 뉴락된 후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 워드프레스 복구 후 네이버에 예전글들은 대부분 색인이 잘 안되었다는걸 알게됐습니다. 사이트맵(sitemap)도 체크해보니 이상없고해서 이참에 RSS FEED 수를 변경했습니다. 기존에는 기본값인 12개 였으나 300개로 늘리려다 피드 수가 너무 많으면 오히려 검색봇들이 못읽어들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100대로 설정했습니다.
이전보다 늘어난 방문자
뷰탭 누락 후 방문자가 급감한뒤 일주일째가 됐습니다. 이전보다 오히려 방문자가 많아졌습니다.
네이버 서치 콘솔에서도 확실히 누락점이랑 비슷한 수치로 제 글들이 노출이 되고있는 걸 그래프로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이전처럼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가장 많은 상태가 됐습니다. 솔직히 블로그가 악성코드로 폐쇄되기 전에는 구글 검색으로만 2천명이상이 매일 꾸준히 유입됐던거에 비하면 성에 안차지만 초심으로 돌아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것에 만족하려 하고 있습니다.
일단 그전에 뷰탭에 검색되던 최근 글들 중 일부글은 아직도 누락 상태입니다. 하지만 블로가 폐쇄되기전 글들이 오히려 뷰탭으로 유입이 조금 됐습니다.
네이버 뷰탭 누락 원인
단순히 제 예상이긴하지만 제글들이 네이버에서 누락되기 며칠전에 대량으로 네이버가 수집을 해갔습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등 타사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글들을 색인한뒤 바로 반영이 안되고 며칠이 걸리기도하며 색인하고 있는 시점에 글들이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경우가 있던걸 예전부터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제 예상이 맞다면 네이버가 다시 수집 및 색인을 한것이 원인인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 포기할 수도 없고 정말 신경쓰고 싶지않은데 폐쇄기간에 HTTP500과 HTTP404 에러를 뿜어대던 본 블로그가 구글에서 평판하락으로 검색에 노출이 잘 안되는 상황이기에 어쩔 수 없이 계속 신경쓰게 되네요.
혹여나 저처럼 광고성 반복글들이아니거나 중복글들이 아닌데 특별한 이유없이 누락이되는 분들은 기존처럼 꾸준히 포스팅 하시면서 마음을 비우고 기다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평소에도 문제없는데 SEO관련 설정을 변경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이런 상황이라면 더더욱 변경을 하지 않는것이 좋다는걸 말씀드리며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