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홈페이지, 쇼핑몰, 블로그등 많은 웹 서비스들에서
방문자 통계 및 마케팅을 위한 분석을 할 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애널리틱스를 적용하더라도 방문 키워드에
Not Provided라고 표시가 되어 난감하실 겁니다.

Not Provided 원인

Not Provided(제공되지 않음)는 일반적으로 방문자가 (구글검색등) SSL연결 상태에서의 검색에서 나타납니다.
쉽게말해 주소창에 자물쇠 표시와 함께 HTTP가아닌 HTTPS로 연결 되었을때를 말합니다.

2011년 10월 18일에 구글에서 안전한 웹사이트. 즉! SSL인증서가 적용된 상태에서의 검색을 하면 검색한 정보를
더 이상 웹사이트로 제공 하지 않겠다고 발표 했었습니다.

프라이버시를 위한거지만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겐 Not Provided는 골치거리일 뿐일 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Not Provided를 방문한 페이지로 보이게 변경하기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여 좌측하단에 관리를 누른후 필터를 선택한 후 필터 추가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위에 스크린샷과 같이 셋팅을 해주고 저장을 눌러 주세요.
이와 같이 셋팅을하면 자신이 관리하는 웹서비스에 들어오는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여 들어 왔는지는 알수 없지만
자신이 관리하는 웹서비스에서 어떤 글(포스팅)을 검색하여 들어 왔는지는 알 수 있습니다.

2번과 3번 항목에 보시면 앞에 np – 라고 되어있고 그뒤로 글의 제목이 나와있는데
이게 기존에는 Not Provided라고 표시 되던 것 입니다.

직접적으로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여 방문자가 유입이 되었는지 알면 더 좋겠지만…
적어도 위 방법으로 방문자가 어떤 키워드를 사용했는지 정도는 추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