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활동과 2CPU와 카페등 활동을 하면서 시놀로지 NAS관련 질문중 주기적으로 올라오는 질문이 레이드 관련 질문이 아닐까 합니다.

레이드 상태에서 디스크가 고장나서 교체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레이드 상태에서 용량 확장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등의 질문을 많이 봤습니다.

이전부터 포스팅 하려 했는데 하나하나 과정을 다 설명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에 접어두고 있었는데
이번에 심심하던차에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도와줄 SSD 녀석들 입니다.

SSD를 사용하는 이유는 볼륨 생성 및 수리시에 패리티 확인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HDD로 하면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가 됩니다.

 

포스팅을 위해 안쓰는 PC에 XPEnology 설치

메인 NAS에서 테스트하기에는 좀…그래서 사용안하는 PC에 설치했습니다 ㅎㅎ

본 포스팅은 XPEnology 918+ 6.2.1로 진행하였습니다.
정품 시놀로지 사용자 중 일부 기기에서는 SHR이 설정이 안될 수 있습니다.(필요하시면 SSH로 접속하여 활성화 하실 수 있습니다)

RAID 유형과 SHR 관련 내용은 저보다 훌륭 하고 똑똑하신분들이 이미 많은 자료를 웹상에 올리셨기에 생략합니다.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많은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단, 하나 말씀드리자면 RAID에 사용하는 디스크의 용량이 제각각이라면 SHR이 효율적입니다.
(SHR과 RAID 1, RAID 5는 하나의 디스크에 대한 오류해결 기능을 있으며 RAID 6은 2개의 디스크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RAID 10[RAID 1과 0의 조합]은 여러개의 디스크 오류를 해결할 수 있으나 RAID1로 묶인 두개의 디스크가 동시에 오류가 나면 복구 불가합니다.
더 쉽게 이야기하면 SHR과 RAID 1, RAID 5는 디스크 하나 고장나도 복구가 가능하고 SHR-2와 RAID 6은 두개 디스크가 동시에 고장나고 복구가 가능합니다. 다만 RAID는 백업의 개념이 아니기에 중요자료는 외부 장치에 주기적으로 백업하시는게 좋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넘어 갑니다.

1.볼륨 생성

저장소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본래는 스토리지 풀을 먼저 생성 해야하나 볼륨에서 생성을 합니다. 알아서 스토리지 풀도 만들어 주니까요 ㅎㅎ

 

저는 사용자 지정으로 진행 하였습니다.

 

볼륨생성 전에 스토리지 풀을 먼저 만들면서 여기서 사용할 스토리지 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포스팅을 SHR위주로 할 것이라 저는 보다 높은 유연성을 선택하였습니다.

 

여기서 SHR, SHR-2, RAID0, RAID1, RAID5, RAID6, RAID10, JBOD, 기본을 선택가능 합니다.

현재 디스크는 1개인데 추후 용량확장을 위해 SHR레이드는 사용하시려면 꼭 SHR로 선택하셔야 하며 RAID1이나 RAID5등을 사용하시려면 기본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레이드에 사용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추가 포스팅을 위해..전 1개만..

 

새 디스크의 경우에는 예를 선택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사용할 용량을 정합니다.

 

원하시는걸 사용하면 되지만 Btrfs를 사용하면 강력한 스냅샷 기능을 사용가능합니다.

이로서 볼륨 생성은 끝입니다.

2.디스크 추가하기

 

용량 확장이나 레이드1등으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디스크를 추가하였을 경우입니다.

디스크를 추가 장착 하면 저장소 관리자 – 스토리지 풀작업 메뉴를 클릭하면 디스크 추가를 선택 할 수 있게 됩니다.

처음 디스크를 기본으로 선택 하였을 경우에는 디스크 2개부터 작업 메뉴에선 RAID유형 변경 메뉴도 활성화 됩니다.
2개는 RAID 1, 3개 부터는 RAID 5로 변경 가능하고 4개 부터는 RAID 6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SHR일 경우에는 4개부터 SHR-2로 변경이 가능 합니다.

 

용량 추가에 사용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전 우선 2개만 추가합니다. 아참 기존디스크는 120GB SSD입니다.

 

마지막 단계에선 확장될 용량을 확인 가능합니다.

 

위 단계에서 적용을 누르고 나오면 저장소 관리자의 볼륨과 스토리지 풀 에서 위와 같은 메시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이 끝나야 용량이 확장 됩니다.
패리티 확인이 끝날때 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저는 2번 패리티 확인 합니다.;;; 예전엔 분명히 한번으로 기억하는데…그리고  용량이 큰 HDD의 경우 하루 이상 소요 되기도 합니다.

 

조금 더 빠르게 진행하여면 스토리지 풀 – 구성 메뉴에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오랜시간 기다려 패리티 확인이 완료 되었습니다. 스토리지 풀에 보시면 위와같이 나오는데 아직 용량이 확장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볼륨 – 작업 –  구성 메뉴로 진입합니다.

 

 

 

120GB SSD의 용량 정도만 잡혀있네요.
이미지에 보시면 할당 가능한 최대크기만큼 용량을 할당 하실 수 있습니다.

 

아주 잠깐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 후 바로 용량이 확장 됩니다. 이때 패리티 확인은 없습니다.

 

3.디스크 수리 (교환) 및 교체하기

이번에는 디스크가 배드섹터를 내뿜거나 오래된 디스크를 교체하거나  더 큰 저장공간을 위해 용량이 큰 디스크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교체할 디스크를 제거를 해야겠지요?

 

저장소 관리자에서 HDD/SSD 메뉴에서 제거할 디스크를 선택작업탭을 클릭하고 비활성화를 실행합니다.
저는 120GB SSD를 제거 하고 250GB의 SSD를 장착 할 예정입니다.

 

체크란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르면 비밀번호 입력란이 나옵니다. 관리자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두번째 디스크를 기기에서 분리하고 새로운 디스크를 장착합니다. 정품 시놀로지사용자는 기본적으로 핫스왑(HotSwap)이 지원되기에 그냥 뽑으셔도 됩니다만 XPEnology 사용자는 보드 CMOS 설정에서 핫스왑 설정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종료후 분리 및 장착하는게 안전합니다.

*디스크를 교체하실 경우에는 RAID로 묶은 디스크중에 가장 용량이 작은 디스크의 용량보다 같거나 큰 디스크로 교체하셔야 합니다.

 

 

디스크를 교체하셨으면 스토리지 풀 – 작업탭- 수리 를 실행합니다.

 

교체 장착한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다음을 누르고 적용을 누르면…

 

수리 중이라며 패리티 확인을 합니다. 느긋하게 신경끄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DSM에서 알림기능을 설정하셨으면 이메일이나 푸시알림이 전송되니 알림이 올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립니다.;;

포스팅을 위해 이걸 하루에 다 하려니…하아…..
포스팅은 계속 작성됩니다… 패리티 대기중..

패리티 확인 완료후 위  2.디스크 추가하기 방법과 마찬가지로

볼륨 – 작업 –  구성 메뉴로 진입하여 사용할 크기를 지정해 주시기만 하면 끝입니다.

 

그 외 특정 상황에서 다른 메뉴가 뜨기도 하는데 이 부분은 추후에 테스트 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