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24일 아기가 태어나고 제일 먼저 통장부터 만들어주고 싶어 28일 월요일 평일이 되자마자 출생신고와 각종 수당을 신청하고 은행으로 직행.. 하지만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전 등본만 있으면 되는줄. .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기본증명서(상세)
  • 가족관계증명서(상세)
  • 아이 도장
  • 부모님(본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는 출생신고 후 2주이내에 발급(인터넷 출력도 가능)이 되는데 월요일에 출생신고하고 목요일 오후에 처리되었습니다. 다음날이 1월1일이라 또 미뤄지네요 ㅎㅎ

이 서류들을 들고 KB국민은행 위례점으로 갔습니다. 출발할때 국민은행 앱으로 저번에 서류때문에 다시 돌아왔을때 상담해주셨던 직원분한테 다시 배정되었는데 기억해시주시고 반갑게 맞아주셨습니다.

이번에는 철저히 준비해간만큼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추가적으로 아이 현금카드 2000원과 OTP 10000원이 들어 갔습니다. 체크카드는 14세 이상부터인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OTP는 보안카드로 하면 무료이고 기계로 된거는 5천원 카드형이 10000원입니다. 제가 로얄스타 등급이라 그냥 받을수 없냐고 여쭤보니 가족 등록하면 가능한데 당장안되고 다시와야한대서 그냥 10000원 주고 했습니다.

서류는 시대가 시대인만큼 종이에 작성안하고 태블릿을 통하여 진행하는데 아이 이름과 제 이름, 그리고 와이프 이름을 엄청나게 적어야 합니다.

처리해주시는 동안 아이 계좌가 등록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바로 모바일로 로그인을 해서 로보쌤으로 펀드를 가입하려했으나…아이가 어려서 가입이 안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지점 가입은 가능하다는데 그러면 해지할때도 지점에 와야한대서 패스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이 입츌금 통장과 청약만 가입했습니다.

뽀로로 통장

아이 통장 표지는 뽀로로입니다. 제가 더 가지고 싶은..

그렇게 지하 주차장으로 가서 가만히 생각해보니 증권 계좌는 펀드가 가능할것같은 느낌이 들어서 다시 국민으행으로 가서 대기…. 그새 좀전에 통장 만들어 주신분이 식사하러 가셨네요 ㅠㅠ

생각보다 중간에 비어있는 번호가 많아서 40분만에 다른 직원분한테 배정되었습니다. 조금전 옆자리 직원분께 통장 만들었다 말씀드리고 은행통장 개설시 제출했던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를 사용해서 증권 계좌를 만들 수 있냐 여쭤보니 옆자리 가셔서 서류 가지고 오셨네요.

은행 통장 만들때는 시간이 꽤 오래걸렸는데 증권계좌는 금방 개설됩니다. 통장을 주는건 아니고 증권 계좌번호가 적힌 종이하나 줍니다. 그걸로 증권사 앱으로 들어가서 회원가입하고 증권용 공인 인증서를 만들면 거래가능합니다.

우리아이 첫 펀드 피델리티 글로벌 테크놀로지 증권투자 신탁

은행에서 나오자마자 아이 KB증권통장으로 소액 입금 후 펀드 가입했습니다.

참고로 국민은행에서 KB증권 외에도 대부분의 증권사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 할일은 아이 통장으로 넣은 돈 증여세 신고..요건 다음에 포스팅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