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세차에 빠져살았을때 무선 충전 광택기를 구매했었습니더. 벌써 몇년이 지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때 당시에 디월트 무선 광택기와 DCB184 5A 20V 배터리, 그리고 DCB115충전기와 세트로 된 DCM848P2 모델을 구매했습니다. 배터리 한개와 충전기가 한개만 있는 품번은 DCM848P1이고 본체만 있는 베어툴 품번은 DCM848N 입니다.
디월트 무선 광택기는 오비탈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그냥 뱅글뱅글 회전하는게 아니라 미세하게 8자형태로 움직이면서 회전합니다. 이런 유형의 제품을 듀얼 광택기라고도 하는데 듀얼 기능이 없는 일반 샌더의 경우에는 광택작업의 속도는 빠를 수 있으나 잘못하면 차량 표면에 열이 올라가 손상을 시키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듀얼 광택기는 속도는 좀 느릴수 있으나 좀 더 안정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사진상에 보이는 손잡이외에 앞쪽에 볼록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데 그부분 역시도 손잡이 입니다. 일반적으로 좌측 손잡이 보다 저 부분을 더 많이 사용하긴 합니다.
제품 구매시 소프트 툴백 중형 632190-00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월트 무선 광택기 DCM848은 5인치 패드를 장착가능합니다. 패드는 벨크로타입으로 쉽게말해 찍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제품은 2000RPM부터 5500RPM까지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저속으로 시작하다가 조금씩 속도를 올려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초보자의 경우 무턱대고 초벌용 패드와 컴파운드를 사용하고 고속으로 돌려버리는 돌이킬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컴파운드는 EXQ사의 제품을 사용했는데 개인적으로 사진 가운데 보이는 하비컷과 마무리용인 2번이 적혀있는 PN3207 피니쉬컷 제품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0번 스커드컷 컴파운드인 PN3023도 괜찮기는 하지만 하비컷과 좀 겹치는 부분이 있고 1번 컴바운드 제품인 PN3025도 있지만 제 입장에서는 그닥 사용할이 없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계가 낮을 수도 방수가 낮아 거칠게 표면이 깍여 나가 데미지가 큰 차량이나 빠르게 표면을 깍아낼때 많이 사용합니다. 0번 PN3023과 1번 PN3025는 하비컷 PN3028과 겹치기도 하고 샌딩기의 속도와 압력 그리고 컴파운드의 양과 패드의 종류에따라 하비컷 하나로 PN3023과 PN3025 대신할 수 있다고 봅니다. 초보자의 경우에는 하비컷 PN3028과 피니쉬컷 PN3027 이렇게 두가지 추천합니다.
그외 제가 사용하던 패드들 개인적으로 양모패드보다는 스펀지 패드와 울패드를 선호합니다. 솔직히 EXQ제품은 가격이 비싸서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되어 얕은 스월제거같은 가벼운 작업시에는 저렴한 샤인메이트 5인치 패드를 사용합니다.
추가로 유리도 물뿌리면서 습식 작업하면 실기스 정도는 제거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겨울에 와이퍼 한번 움직였을뿐인데 와이퍼에 이물질때문에 운전석쪽에 실기스가 난적이 있었습니다. 세차장에서 물뿌리면서 광택기 돌렸더니 사라지긴했는데 조심스럽게 작업해서 그런지 오랜시간이 걸렸고 자칫 잘못하다가는 굴곡현상이 생길수 있으니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